IT국비학원생활

비전공자 국비지원 개발자 과정 수료 후 취업까지 후기

삼냥이 2023. 3. 13. 22:27
반응형

국비지원 학원 수료 후 취직까지 성공해서 글을 써봅니다.

 

 

저는 5~6년 정도 제조업에서 근무했었구요. 30대입니다. 6개월 국비지원학원 강의수료 후 성공적으로 개발자 전직에 성공했습니다. 학원성적은 최우수상 반내 1등으로 수료했습니다.

취직한지는 얼마 안됐구요. 수료하고 금방 좋은 회사에 취직했습니다. 현재 매우 만족하면서 직장생활 중 입니다.

 

저는 흔히 말하는 개발자 뭐 프론트엔드 백앤드 이런 개발자는 아니구요. 자동화 설비 장비에 들어가는 즉, 펌웨어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입니다.

 

학원에서 처음에 핫한 ai나 웹이나 앱 이런쪽으로 커리큘럼이 있었는데 좀 똥물리에 스타일이 있는지 남들이 안하는 쪽으로 하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C랑 JAVA를 기반으로 하는 커리큘럼을 들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으로 6개월간 매달 50만원씩 받으면서 간신히 생활 유지하고 학원 다녔습니다.

진짜 돈이 없어서 점심에 편의점 김밥 1줄씩만 사먹으면서 버텼는데 그걸 어떻게 성공하긴했네요.

 

나름의 노하우?느낀점? 을 공유해드립니다.

 

 

1. 강사탓 하지 말자

 

진짜 강의 못하거나 심각하신 분들 많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세요. 여러분들은 그 강사보다 더 뛰어난 개발자가 되었습니까? 인터넷 글들을 보면 강의력이 어쩌고 저쩌고 평가하는 글만 수두룩하지 그분들에게 뭘 배웠다는지 그런내용은 없습니다. 그런 자세로는 개발자가 아니라 뭘 해도 성과를 이루기 힘들거라고 봅니다. 평가는 수료 후 학원 수준을 뛰어넘는 취업으로 증명하세요.

 

2. 대부분의 학원 친구는 필요 없다

 

뭐 학원가서 개발자 되면 돈 많이 준다는데... 이러고 학원오는 분들이거나 한번 찍먹해보려고. 학원다니면 어떻게든 취직은 시켜줄꺼같아서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학원에 등록합니다. 그 중에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꼭 본인만 믿으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학원 제일 앞자리에 앉으세요. 여러분의 양옆에 앉는 친구들은 훌륭한 동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절대로 필수가 아니라면 말도. 친분도 쌓지마세요. 나쁜이미지만 안가지면 됩니다. 공부에 집중하세요.

 

3. 빠르게 판단하자. 아니라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포기

 

6개월 학원 과정중에 1주이내? 1달이내? 아무튼 포기 할 수 있는 기간이 있습니다. 내가 컴퓨터에 관심없고. 개발자에 관심없고. 오로지 돈만 보고 개발자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원래 하던 일로 복귀하시는걸 강추 드립니다. 학원 초기에 취소하고 다른 길을 걸어가신분이 있는데 그 분이 매우 현명하신분이였던거 같습니다.

 

4. 일단 했으면 최선을 다하자

 

안타깝게도 이글을 쓰는 저도, 이글을 보는 여러분들도 신입으로 대기업에 가기는 매우매우 힘이듭니다. 흔히말하는 네카라쿠배 등등 가능할리가...?대신에 그 길을 닦을 수는 있습니다. 목표로 하는 기업이 있다면 최선을 다합시다. 학원에서는 제일 앞자리. 우리인간의 의지는 나약하므로 제일 앞자리에 앉아서 억지로라도 꾸역꾸역 배워서 머리에 쑤셔넣어야합니다. 비대면 수업은 시간과 돈낭비입니다. 개발자 과정 수료자 중에서 3년이상의 중급 그러니까 쓸만한 개발자가 되서 살아남는 비율은 10%도 안됩니다. 학원에서 1등 할 목표로 열심히 커리큘럼 따라가세요. 못해도 2등 3등은 해야합니다.

 

5. 욕심은 부리지 말자

 

학원 등록하고 학원 끝나고는 알바를 하던 내가 따로 개인 공부를 하던 해야겠다! 는 힘이듭니다...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요. 일단 학원에 집중하세요. 진짜 쉽고 아무것도 아닌것 같은데 다음날이 되면 까먹습니다. 이게 누적이 되면 빠르게 진행되는 학원 수업 진도를 절대 못따라갑니다.

 

6. 공부는 펜을 들고 쓰면서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최소 12년간 우리는 노트에 펜으로 뭔가를 적으면서 공부했습니다. 개발자라고 특별히 다릅니까? 왜 메모안하고 모니터만 쳐다보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무조건 쓰면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간략하게 핵심만이라도 메모하고. 강의를 따라가기 바쁘다면 일단 강의를 듣고 쉬는시간 10분에 놀지말고 50분간 들은 내용을 정리하고 메모하세요. 그리고 매일 보고 복습하세요.

 

7. 포트폴리오와 이력서는 생각보다는 중요치 않다

 

매우 중요하게 언급되는 포트폴리오와 이력서... 과연 중요할까요? 어차피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대다수가 비전공자이실겁니다. 6개월 학원 다닌내용이 곧 포트폴리오이며 이력서입니다. 자기소개서 내용 등으로 얼마나 열심히 공부했고 얼마나 노력을 했는지를 어필하세요. 겉보기에 집착해봐야 면접에서 들통납니다. 자기개발에 집중하고 이해하고 노력하는 모습이 훨씬 중요합니다.

 

8. 결국은 회사생활이다

 

각종 언어? c? 자바?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은 다 도구입니다. 결국 회사생활입니다. 배울 의지만 있고 포기만 안하면 결국은 남들하는만큼. 더 노력하면 그만큼 더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제가 다녔던 회사들 중에서 여러번 들었던 이야기를 여러분들께 들려드리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학교, 성적, 전공, 자격증 그런게 중요한게 아니다 결국은 인성, 태도, 노력이다.

728x90
반응형